나의 이야기

이우용 저-, 창의력 생각을 발견하라

heymryim 2021. 6. 8. 08:45

창의력을 키우는 것은 어렵지 않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서 창의적 인재를 요구하는 사회의 목소리도 점점 높아 간다.

이에 따라 아주 많은 책이 창의성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를 다룬다. 창의력을 지적 능력으로 보는 관점이다.

창의성에 관한 이해를 높일 수는 있지만, 이런 책들이 창의력을 직접 길러주지는 않는다.

다른 한편으로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발상하는가에 관한 책들이 있다.

이런 책들은 현장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기법을 다룬다.

배워서 막상 사용할 때면, 좋은 결과를 내기가 힘들다. 다른 기법으로 옮겨가도 결과는 다름이 없다.

 

<창의력: 생각을 발견하라>는 그런 범주를 벗어나겠다는 시도가 담긴 책이다.

창의력은 누구나 타고났으며 얼마든지 개발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저자의 글이 출발한다.

그리고 창의력이 새로운 생각을 발견하는 능력임을 강조한다.

이 책이 추구하는 것은 생각을 찾는 방법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탐색이다.

 

이 책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찾거나 발견한다는 표현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없는 생각을 만든 것이 아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생각을 발견하는 것이다.

이런 사고체계는 창의성에 관한 새로운 접근법이다. 머릿속에든 것을 끄집어내기는 확실히 쉽다.

이것이 이 책의 강점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 창의성은 특별한 사건이 아니라 평범함 가운데서 비범함을 도려내는 일이 된다.

그리고 창의력이 심오한 지적 능력이 아니라 기술임을 작가는 드러낸다.

 

저자는 질문을 도구로 해서 독자를 쉬운 길로 이끈다.

창의력에 관한 연구, 대표적인 창의적 사고의 기법 그리고 저자가 개발한 생각을 발견하는 방법은

결국 창의성의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수단이 된다.

,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서 이를 확실히 각인시킨다.

특히 <비빔밥과 생각의 발견>에서 창의력의 발휘가 아주 일상적인 사건임을 보여준다.

더불어 이 책에 담긴 <단순-복잡화>, <개념화>, <결합자>는 이 책이 읽을 가치가 있음을

확실히 보증하는 신선한 생각의 틀이다.

 

방송사에서 피디로 일한 경험, 자신의 창의성에 관한 탐구, 창의적 사고에 관한 대학에서의 강의가

<창의력: 생각을 발견하라>에는 녹아있다.

이 책의 결론은 맨 앞부분에 나와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읽고 잊어버리기를 권한다.

자신만의 생각을 발견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이 책이 지향하는 최상의 목표라는 주장에서다.

창의력이 필요하지만, 자신이 창의적이 아니라고 믿는 사람에게 강추한다. 자신감을 찾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창의력을 발휘하고 있지만,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도 추천한다.

그때쯤이면 창의력이 새로운 생각을 발견하는 능력임을 어렴풋이라도 느낄 것이기 때문이다.

 

2. 프롤로그

 

이 책을 쓰기 위해서 만든 파일의 이름은 누구나 창의적이었다. 그렇게 정한 이유는 세 가지다.

사람은 누구든지 창의력을 갖고 세상에 태어난다는 것이 먼저다.

다음은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이다. 마지막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쓰자는 의도였다.

그래서였다. 책이 지식을 전달하는데 높은 비중을 두지 않은 것은 창의성에 관한 연구의 결과를 알고 싶다면

학자들의 논문을 읽을 일이다. , 창의적 사물을 만들어내는 기법을 알고 싶다면, 인터넷 서핑을 해도 될 일이다.

이 책을 쓴 목적은 생각을 발견하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창의적 사고의 기법이라는 것도 결국은 생각의 발견을 도와주는 역할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 그것을 발견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어서, 한 차원 높은 창의력에 도달하도록 안내한다.

이 책은 생각을 발견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읽어가면서 저자의 생각을 만나게 되고, 거기에 반응한다.

그것을 관조할 수 있다면, 당연히 스스로 만든 생각을 만난다. 일종의 조우다. 우연한 만남이지만, 확률적 필연이다.

우리의 머릿속에는 얼마나 많은 생각이 들어있는가? 그 많은 생각을 얼마나 인지할 수 있는가?

누구도 알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그만큼 생각은 넘치지만, 인식할 수 있는 양은 보잘것없다.

그것을 늘릴 수만 있다면? 창의적 능력을 한참 더 키울 수 있겠다.

그렇지만, 이 책이 목표로 하는 것은 더 많은 양의 생각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다.

어차피 발견되는 생각은 그 양적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그러니 제대로 된 생각을 발견하는 것이 소중하다.

이제 목표가 수정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멋진 생각을 발견하는 방법을 터득하길 바란다.

가능하다면 책이 제시하는 것을 따라 하지 말기를 바란다. 자신만의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최상의 목표다.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반응 속에 답이 있다.

자신이 간직한 생각의 바다에서 스스로 터득한, 헤엄치는 능력이 그 답이다.

오롯이 자기 고유의 생각을 발견하는 방법이 된다.

여기에서 전달하는 글이 그 계기를 제공하는 데에서 그친다면 더할 나위 없는 최상의 결과다.

목표를 좀 다르게 수정할 수도 있다. 이 책이 제공하는 대로 그대로 따라서 흉내를 내보는 것이다.

창의성은 모방을 통해서 달성된다. 비슷한 행위를 하는 동안 누구라도 자신만의 통찰을 얻는다.

그 통찰이 스스로 길을 알려준다. 그때, 목표하는 창의력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만의 생각을 발견하기 바란다. 이 책의 제목이 창의력: 생각을 발견하라인 이유다.

창의력이라는 것은 결국 지각의 지평 위에 떠 있는 무수한 생각 중에서 특별하고 필요한 것을 끄집어 올리는 일이다.

어슴푸레한 지각의 공간에서 만나는 빛나는 존재를 드러내는 능력이다.

그것들이 세상에서 제 빛을 발할 때, 창의력이 발휘된다.

결론은 이렇다. ‘생각을 발견하는 방법을 발견하길 바란다. 이 책은 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가장 이상적인 결과는 글의 공간에서 만나는 자기 고유의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생각을 발견하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 그것이 자신만의 독창적인 창의성이며 능력이다.

 

저자 이우용

 

3. 저자소개

 

이우용

서울대학교에서 항공공학을 전공했으며 영국 웨일즈대학교에서 저널리즘으로, 카디프대학교에서는 사회언어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 3개의 직업을 거쳐서 문화방송에서 피디로 일했다.

창사50주년 기획단장, 라디오 본부장, 외주제작국장, 춘천문화방송사장, MBC C&I 고문 등을 지냈다.

현재 호서대학교에서 조교수로 일하면서 혁신융합학부에서 창의적 사고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다.

저자는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해야하는 직업적인 환경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했으나,

자신이 창의성과는 거리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를 만회하고 직업적인 적응을 하기 위해서 창의적인 방법에 대해서 끊임없이 탐구했다.

그래서 나온 결론이 창의성은 길러질 수 있으며 얼마든지 개발될 수 있다는 신념이었다.

일하는 과정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창의적 결과물을 만드는 도구를 스스로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했다. 또 그것을 책에 담는 것이 최근 몇 년 동안의 목표였다.

대학에서 강의를 하면서 자신의 노하우를 정리한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창의성에 대한 자신의 통찰을 담았다.

이 책은 저자가 쓰기로 목표로 한 5권의 책 중에서 3번째 책이다.

이미 출판한 두 권의 책은 우리 대중음악 읽기’, ‘입술 그리고 30cm’(소설)이다.

 

 

4. 차례

 

들어가며 밝히는 이야기

 

part 1 창의력은 어디에서부터 오는가?

1 성급한 결론: 창의력을 키우는 것은 어렵지 않다

2 창의력에는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3 창의성의 횟수는? 어쩌다 가끔!

4 나는 상상력이 풍부하니까 창의적이야!

5 창의성에는 단계와 수준이 있다

6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7 이 책이 주장하는 창의성

8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는 창의력도 없다

9 어떤 능력을 키워야 창의력이 자라날까?

 

part 2 생각을 찾아내는 기법

10 비빔밥과 생각의 발견

11 창의적 사고의 기법이 필요한 이유는?

12 구성요소의 분할과 결합

13 다섯 가지 먹기

1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15 브레인스토밍에서 발견하는 창의성의 원리

16 문제를 제대로 정의할 때, 가장 좋은 해답이 나온다

17 생각의 눈덩이 굴리기

 

part 3 창의성, 생각을 발견하는 작업

18 생각을 발견하는 방법이 필요한 이유는?

19 단순-복잡화로 펼치는 생각의 발견

20 개념화와 생각의 확장

21 관찰은 생각을 발견하는 커다란 도구

22 결합자(Bonder)

23 수렴적 사고(Convergent Thinking)

닫으며 전하는 이야기